티스토리 뷰

지난번 IntelliJ 설치에 이어서 기본적인 환경 설정을 몇가지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시작은 이러한 화면의 등장입니다.

혹시 다른 화면이라도 상관 없습니다. 그냥 [Create New Project]를 찾아서 누르시면 됩니다.

 


[File] - [New] - [Project...]


아래와 같은 화면에서 Project SDK 에 JDK 경로를 잡아주셔야 합니다.

무료 버전이라 그런지 사실 해보고 싶은 기능은 없어서 사용이 망설여 집니다. ( 쓰게 해줘도 난리 )

원하는건 스프링 이니셜 라이즈 같은 웹개발 기능인데 말이죠.

하지만 부가적인 기능 사용 전에 기본적인 부분을 다룬다면 작업이 수월할테니 일단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NEXT


시작이니까 "Hello World" 찍어줘야죠


저는 현재창에 열도록 할게요.


 

사실 Eclipse와 프로젝트 생성하는 일이 엄청나게 다르지는 않기 때문에 금방 익숙해 질겁니다. ( 셀프 최면 )


src 익숙한 것이 보이네요

프로젝트가 보이지 않는다면, Alt + 1 을 눌러보세요 !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충 TestHello 라는 이름


완성... 한번 Hello World 를 출력해봅시다.


여기서 처음에 상당히 난감했습니다.ㅎㅎㅎ

저는 사실.. Eclipse의 노예이며, 단축키만 쓰다보니.. sysout 풀 명칭 까먹었써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System.out.println() 단축키
so + tab키 ( 이건 대소문자 자동완성 해제 하면 못씀..)
sout + tab키 
sout + ctrl키 + space키

개인적으로 sout + tab 이 편하네요. Eclipse에서는 sysout ctrl space 썼는데 sout이 적응이 안됩니다.ㅠㅠㅠ

MAC 쓰시던 분이면 tab키에 익숙하실듯!합니다. ( MAC이랑 윈도우 두개 쓰다보면 헷갈림...ㅋㅋㅋㅋ)


출력해보도록 할게요.

콘솔 확인하기
Ctrl키 + Shift키 + F10키

 

우여곡절 끝에 Hello World는 찍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뭔가 비주얼 스튜디오 느낌이라 좋습니다.

사실 주 포스팅은 이게 아닙니다.

이래저래 처음 하다보면 불편한 점이 많을 수 밖에 없죠.

그래서 기본적인 환경 설정을 잡도록 하겠습니다.


인텔리J(IntelliJ) 환경설정

Keymap 설정

- 이클립스에서 쓰던 단축키를 IntelliJ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Flie] - [Settings]


[Keymap] - [Eclipse]

이거 해도 sysout은 안됌..ㅠㅠㅠㅠㅠ


에디터 라인수 표시

[Editor] - [Appearance] - [Show line numbers] 체크

 

대소문자 자동 완성 해제 방법

- 대/소문자 구분으로 인해 자동완성을 찾기 힘든 경우가 있는데 이 때 구분없이 찾는 방법이다.

 

[Editor] - [Code Completion] - Match case 체크 해제

여기서 해제하면 system을 치면 대문자 System을 찾는 기능이다.

참고로 so + tab은 Sortedmap으로 바뀐다.

즉 sout + tab 에 적응하면 됌.ㅋㅋㅋㅋㅋㅋㅋㅋㅋ

 

 

사실 나머지는 특별하게 불편한 점을 아직 못느낀다.

툴이 다르면 다른 부분도 적응하는게 좋긴 해서 나는 크게 변경 없이 사용할 듯 하다.

필요시 또 찾아보고 포스팅 하도록 하겠다.

사실 툴 같은건 가벼운 마음으로 써야하기 때문에 포스팅 또한 가볍게 했따!

 


매우 가벼운 포스팅 끝.

 

'개발도구 > IntelliJ' 카테고리의 다른 글

IntelliJ IDEA 설치하기  (0) 2020.07.30
댓글
공지사항
글 보관함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