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글을 쓰는 것 같습니다.

그 동안 공부도 하고, 회사일도 열심히 하느라 글을 남길 여유가 없었다는 핑계를 대면서!

Oracle 설치 과정을 남겨보도록 하겠습니다.

의외로 새 프로젝트를 진행하면, 설치가 귀찮게 하는 경우가 너무 많은 것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서 설치를 위해 시간 잡아 먹는 일을 줄이기 위해 꼼꼼하면서도 빠른 과정을 남겨보도록 하겠습니다.

 


1.Oracle 공식 홈페이지 접속

 

아래 링크를 통해 Oracle 홈페이지에 접속하시길 바랍니다.

www.oracle.com/index.html


[ Resources ] - [ Software Downloads ] 클릭

( 홈페이지는 변경 될 수 있습니다. )


Database 11g Enterprise/Standard Editions 클릭


본인의 운영체제에 맞게 File1File2 두개를 모두 다운로드 합니다.

( 로그인 필요합니다. 오라클 비밀번호는 항상 대문자가 들어갑니다. )

www.oracle.com/database/technologies/oracle-database-software-downloads.html#11g


다운받으신 두개의 파일을 한 폴더에 압축해제 해주신 후 setup exe 파일을 통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만약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나신다면,

두가지 경우입니다. 압축파일을 두개 다 풀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두개 모두 압축해제 후에 같은 폴더에 넣어 주세요.

혹은 OS를 감지하지 못해서 라고 하는데, 이 경우 무시해주시고 "예"를 클릭하셔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Next





오라클에서 권장하는 비밀번호는 대문자,소문자,숫자를 포함해야 합니다.

유니코드 UTF-8로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설치 중..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뜬다면 설치가 정상적으로 완료가 됐습니다!


이어서 MySQL 의 Workbench 와 같은 Developer를 다운로드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Developer 설치하기

다시 아래 링크를 들어가  Developer Tools 를 클릭해 줍니다.

www.oracle.com/downloads/


[ Developer Tools ] - [ SQL Developer ] 클릭


본인의 운영체제에 맞게 다운로드 합니다.

www.oracle.com/tools/downloads/sqldev-downloads.html

이게 버그인지는 모르겠지만, JAVA가 설치가 되어있음에도 불구하고, 경로를 잘 못잡는 듯 하여, included 버전으로 받아주시는 편이 좋습니다.


다운로드 받으신 파일을 압축해제 해 주신 후 sqldeveloper exe를 실행해 줍니다.


"아니오" 클릭


 


다음과 같이 설정을 입력하고 테스트를 통해 접속 상태 "성공" 이 뜬다면 완료 입니다.

추가적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Name : 임의의 사용자 설정입니다. 본인에 맞게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사용자 이름 : 기본 관리자인 system 으로 접속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 생성하지 않은 경우 )

비밀번호 : 위의 오라클 설치 시 설정했던 비밀번호 입니다.

SID : 위의 오라클 설치 시 설정했던 전역 데이터베이스 이름입니다. 보통 orcl 혹은 xe 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상으로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11g 설치 및 Developer 설치에 대한 포스팅을 해 보았습니다.

다음은 오라클 계정 생성 및 관리자 권한 설정 방법에 대해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데이터베이스 > Oracle' 카테고리의 다른 글

Oracle 명령어 - 사용자 계정 관련  (0) 2017.11.16
댓글
공지사항
글 보관함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